본문 바로가기

Reviewlog/보고 들은 것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 Review

 

Information

  • 타이틀ㅣThe Last Dance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
  • 감독ㅣ제이슨 헤이르
  • 제작연도ㅣ 2020년
  • 채널ㅣ ESPN, NETFLIX
  • 방송기간ㅣ 2020년 4월 19일 ~ 5월 17일(미국기준, ESPN)
  • 국내등급ㅣ15세 이상 관람가
  • 장르ㅣ스포츠 다큐멘터리
  • 구성ㅣ 총 10화
  • 출연ㅣ마이클 조던, 스코티 피펜, 필 잭슨, 데니스 로드맨, 스티브 커, 버락 오바마 등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는 미국 스포츠 채널 ESPN 필름과 넷플릭스가 공동 제작한 스포츠 다큐멘터리다. 미국 프로농구(NBA)의 시카고 불스에 초점을 맞춰 한때 '전 지구에서 가장 유명했던 사람', NBA 'GOAT'(Greatest of All Time),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을 중심으로 그가 시카고 불스에서 마지막으로 우승했던 1997-98 시즌을 중심으로 구성된 10편짜리 다큐멘터리다.

이전까지 공개된 적 없었던 총 500시간짜리 내용을 담고 있다. ESPN은 당시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던 ‘마이클 조던’의 ‘시카고 불스’를 독점으로 취재할 수 있는 권한을 얻어 전 시즌 내내 선수단과 동행하며 촬영을 진행했다.

‘The Last Dance’라는 말은 당시 시카고 불스의 감독이었던 ‘필 잭슨’이 시즌 시작 전 선수들에게 나눠준 팀 다이어리 표지에서 따왔다. (이와 관련된 내용이 에피소드 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SPN이 제작하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공개된 ‘더 라스트 댄스’는 총 10부작으로 ‘마이클 조던’이 첫 번째 ‘쓰리핏’ 달성 후 잠시 아버지의 사망으로 인한 충격 등으로 인해 MLB에서의 외도를 마치고 1차 복귀 후 두 번째 NBA 3연패를 노리던 1997-1998 시즌 시작부터 우승까지의 여정을 다루고 있다.

다큐멘터리답게 시카고 불스의 왕조 시절 관계자는 물론 농구계 안팎의 전설적인 인물들의 인터뷰가 대거 등장하여 전 세계의 농구팬들은 물론 많은 사람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부터 미국 전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시카고의 평범한 시민으로 소개되어 흥미를 자아낼 정도였다. 당시 ‘버락 오바마’는 이미 유력한 정치인으로 시카고가 속한 일리노이주 상원의원이었다.

ESPN은 1화의 평균 시청자 수는 630만 명, 2화의 평균 시청자 수는 580만 명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ESPN이 제작한 다큐멘터리 사상 최다 시청자로 기록되어 있다.

이 시리즈를 계기로 ‘Last Dance’라는 단어는 스포츠계에서는 종목을 불문하고 위대한 업적을 쌓은 전설적인 선수가 은퇴가 머지않은 마지막 도전을 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 시절 우리는 모두 농구팬이었다. 슬램덩크, 농구 대잔치에서의 치열했던 고연전, 드라마 마지막 승부 그리고 마이클 조던과 시카고 불스까지 모든 핫한 콘텐츠는 농구였고, 그 모든 스토리의 가장 중심에 ‘마이클 조던’이 있었다.

<더 라스트 댄스>는 모두가 알고 있는 그 위대한 스토리를 평범하고 당연하게 다루지 않는다. 1화 첫 장면부터 ‘여섯 번째 우승을 노리던 시카고 불스와 마이클 조던은 시즌을 맞이하기도 전에 삐걱거리기 시작했다’는 문구로 그 위대했던 팀에 흠집을 내며 시작한다.

이미 20여 년이 지난 지금 그저 강했던 팀으로 기억하고 있을 그때의 이야기는 ‘마이클 조던’이 타고난 천재가 아닌 끊임없이 노력하고 스스로 위기를 극복했던 최고의 리더임을 보여준다. 그저 ‘마이클 조던’ 대단했던 선수이자 지금의 최고의 사업가로 알고 있는 지금 세대들이라면 더욱 흥미를 가질 수밖에 없다.

<더 라스트 댄스>는 ‘마이클 조던’이라는 가장 강력하지만, 진부한 소재를 사건 중심의 내러티브로 구성하여 지금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마니아들도 궁금했던 수많은 이야기를 첨가해 완벽히 새로운 작품을 탄생시켰다.

‘마이클 조던’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화려한 테크닉과 천재적인 운동능력에 ‘승부욕’과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더했다. 때론 동료 선수들의 플레이에 하나하나 지적하고, 때로는 ’트래시 토커‘로 상대편에 욕설을 날리기도 하는 마이클 조던의 모습은 그동안 대중적으로 알려졌던 매너 좋은 그의 이미지와는 또 다르기 때문에 흥미롭게 다가온다. 이런 새로운 모습을 통해 ‘마이클 조던’은 더 인간적이면서 신적인 존재로 보이게 한다.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
최고의 승부사이자 NBA의 전설, 농구황제 마이클 조던과 시카고 불스의 90년대 황금기를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시간
- 00:00 (2020-05-11~)
출연
마이클 조던, 스코티 피펜, 데니스 로드맨, 버락 오바마, 저스틴 팀버레이크, 코비 브라이언트, 샘 스미스, 매직 존슨
채널
Netflix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