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log/보고 들은 것

영화 <범죄도시 2> Review : '마동석 유니버스'의 진화와 가능성

by 느린불 2023. 2. 3.
반응형

Information

  • 감독 ㅣ 이상용
  • 국내개봉일 ㅣ 2022.05.18.
  • 상영시간 ㅣ 106 분
  • 누적관객 ㅣ 12,693,415명
  • 국내등급 ㅣ 15세 이상 관람가
  • 장르 ㅣ 범죄, 액션, 형사, 스릴러
  • 출연 ㅣ 마동석, 손석구, 최귀화, 박지환 등

Synopsis


가리봉동에서 장첸 일당을 소탕한 후, 금천서 강력반 ‘마석도’(마동석)는 베트남으로 도주한 용의자의 신변을 인도해 오라는 지시를 받고 베트남으로 떠난다. ‘마석도’와 ‘전일만’(최귀화) 반장은 현지 용의자에게서 수상함을 느끼고, 그의 뒤에 국제적인 범죄 조직과 그 중심에 ‘강해상’(손석구)이 있음을 알게 된다. 베트남으로 무대로 옮겨 더욱 강한 상대를 만난 ‘마석도’와 금천서 강력반의 통쾌하고 화끈한 국제 범죄 소탕 작전이 다시 펼쳐진다.

한국형 히어로 '마동석 유니버스'의 가능성


2017년 개봉한 <범죄도시>의 성공에 힘입어 2022년에 개봉했다. 원래 2021년에 개봉을 준비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뒤늦게 2022년 5월 18일에 개봉되었다.
전편에서 주요 캐릭터와 설정을 그대로 가져왔다. 마석도의 첫 등장씬과 장이수와의 만남 장면 등 전편을 오마주한 장면과 대사가 자주 등장해 스스로 전편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번 2편을 통해 1,2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코로나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 이후 국내 개봉 영화 중 처음으로 천만관객을 동원한 영화가 되었다.

전작인 <범죄도시>가 강력한 캐릭터와 화끈한 액션을 무기로 크게 성공한 탓에 이른바 '소포모어 징크스' 우려하는 시선도 많았지만, 전작의 성공 방식을 잘 흡수하면서 보다 스케일을 키우고 액션과 유머 코드를 전면에 배치한 덕분에 관객 및 평론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으로 보이며 웰메이드 영화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코로나로 인한 규제가 완화되던 시기에 개봉하여 당시 별다른 경쟁작이 없었던 점도 천만 관객을 동원하는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1편에서는 '마석도'의 개인기에 많이 의존했다면, 후속작인 <범죄도시 2>에서는 사건의 전개와 해결 과정에 금천경찰서 강력반의 팀워크를 충분히 강조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었다. 액션 장면에서도 마석도의 맨몸 액션의 파괴력을 살리면서 다른 금천경찰서 인물들의 격투 장면을 적절히 투입해 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마석도의 경우 발차기나 펀치 한 방에 사람이 튕겨나갈 정도로 극적인 연출을 통해 전작 보다 더 큰 쾌감을 불러일으킨다.

국제 범죄 조직의 다소 어두운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코믹적인 요소를 쉴 새 없이 배치해 다양한 연령층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 특히 전일만 반장과 장이수의 캐릭터를 개그 장면에 적극적으로 내세운 것이 주효했다.

전작의 성공에는 메인 빌런이었던 ‘장첸’ (윤계상)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이번 편의 메인 빌런역의 ‘강해상’ (손석구)은 ‘강해상’이 보여준 액션은 ‘장첸’과 비교해 부족함이 없었지만, 그의 강력함과 잔혹함에 비해 배경 설명이 다소 부족했던 점은 스토리상에서 아쉬운 부분이었다.

전체적으로 전편에 비해 누아르 적인 무겁고 어두운 요소를 덜어내고, 개그와 액션을 강조해 한국형 히어로물 같은 느낌의 오락영화로 장르를 선회한 것이 이번 <범죄도시 2>의 가장 큰 성공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번 편의 성공을 바탕으로 <범죄도시>는 시리즈물로 기획 제작될 예정이다. 이미 새로운 빌런으로 세련된 이미지의 ‘이준혁’을 캐스팅해 <범죄도시 3>의 촬영을 작년에 마치고 후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준혁이 연기할 <범죄도시 3>편에서의 메인 빌런은 '장첸'과 '강해상'의 가진 거칠고 투박한 매력과는 다른 세련된 악당의 모습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이어 <범죄도시 4>도 캐스팅을 마치고 촬영에 들어갔다고 한다. 4편의 메인 빌런은 '김무열'이 연기할 예정이다.

<범죄도시> 시리즈가 한국에서 독보적인 귀여운 마초 캐릭터를 보여주고 있는 ‘마동석’을 내세운 한국형 히어로물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지켜보자.

범죄도시2
“느낌 오지? 이 놈 잡아야 하는 거” 가리봉동 소탕작전 후 4년 뒤, 금천서 강력반은 베트남으로 도주한 용의자를 인도받아 오라는 미션을 받는다.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와 ‘전일만’(최귀화) 반장은 현지 용의자에게서 수상함을 느끼고, 그의 뒤에 무자비한 악행을 벌이는 ‘강해상’(손석구)이 있음을 알게 된다. ‘마석도’와 금천서 강력반은 한국과 베트남을 오가며 역대급 범죄를 저지르는 ‘강해상’을 본격적으로 쫓기 시작하는데...나쁜 놈들 잡는 데 국경 없다!통쾌하고 화끈한 범죄 소탕 작전이 다시 펼쳐진다!
평점
8.0 (2022.05.18 개봉)
감독
이상용
출연
마동석, 손석구, 최귀화, 박지환, 허동원, 하준, 정재광, 남문철, 박지영, 이주원, 음문석, 김찬형, 이규원, 전진오, 이다일, 김영성, 차우진, 정인기, 윤병희, 박광재, 최재훈, 백승익, 우강민, 강덕중, 송요셉, 한우열, 서문호, 권혁범, 박은우, 이도은, 김이현, 허승, 이태규, 최광희, 권태호, 권지훈, 전재형, 김상욱, 전정일, 정수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