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log/먹고 마신 것

Whisky Tasting Note #24 - 아드벡 우거다일(Ardbeg Uigeadail)

by 느린불 2024. 10. 5.
반응형

 

Information

제품명 ㅣ아드벡 우거다일(Ardbeg Uigeadail)

종류 ㅣ싱글몰트 위스키

용량 ㅣ700 ml

ABV ㅣ54.2 %

국가 ㅣ스코틀랜드 아일라(Islay)

가격 ㅣ15만원대 (데일리샷 기준)


Tasting Notes

아드벡 우거다일(Ardbeg Uigeadail)은 스코틀랜드 아일라(Islay) 지역에서 생산되는 싱글 몰트 스카치 위스키로, 알코올 도수 54.2%로 높은 도수를 자랑하며, 비 냉각 여과 처리(non-chill filtered)로 자연스러운 풍미를 유지하고 있다. ‘우거다일’이라는 이름은 아일라 섬의 아드벡 증류소 인근에 위치한 물 공급원인 우거다일 호수에서 유래했다.

아일라 지역의 위스키답게 아드벡의 모든 위스키는 기본적으로 피트함을 장착하고 있다. 그 중 우거다일은 깊고 복합적인 맛과 향으로 유명하다.

첫 향에서는 아일라 몰트의 특유의 강렬한 피트향과 함께 스모키한 아로마가 코를 자극한다. 그러나 이내 뒤따라오는 달콤한 캐러멜, 건포도, 그리고 다크 초콜릿의 향이 균형을 이루며 복합적인 향의 깊이를 더한다. 입안에 머금었을 때는 스파이시한 풍미가 먼저 다가오며, 뒤이어 꿀, 말린 과일, 그리고 카카오의 풍미가 뒤를 따른다. 맛의 여운은 길고 강렬하며, 스모키함과 함께 달콤한 몰트의 잔향이 남는다.

우거다일은 54.2%의 강한 도수에도 불구하고 부드러운 질감과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피트 위스키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도 우거다일의 섬세하고 풍부한 맛과 향은 누구에게나 묘한 매력을 선사할 것이다. 요즈음 바에서든 집에서든 마지막 한 잔은 역시 우거다일이다.


Brand Story

아드벡 증류소는 1815년에 설립된 스코틀랜드 아일라(Islay) 섬의 증류소로, 아일라 몰트 위스키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있다. 아드벡은 그 특유의 스모키한 피트향으로 유명하며, 강렬하면서도 복합적인 맛을 자랑하는 싱글 몰트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다. 증류소의 역사는 다양한 기복을 겪었으며, 1980년대에 한때 폐쇄되었다가 1997년에 Glenmorangie 에 인수되면서 다시 부활하게 되었다. 이제는 어엿한 LVMH 그룹 소속으로 글로벌 기업의 안정적인 운영 아래 자신들만의 개성을 뽐내며 탄탄한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아드벡은 아드벡 위원회(Ardbeg Committee)라는 회원제 커뮤니티를 2000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아드벡의 열성적인 팬들과 위스키 애호가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위원회는 아드벡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로, 아드벡의 정체성과 철학을 공유하며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드벡 위원회는 누구나 무료로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들은 아드벡 스페셜 에디션의 선구매 등 독점적인 정보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먼저, 아드벡 위원회에 가입하면 신제품에 대한 우선 구매 기회가 주어진다. 이는 아드벡 증류소에서 발매하는 한정판 위스키나 특수 에디션을 일반 공개 이전에 먼저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빠르게 매진되기 때문에, 회원들은 독점적인 기회를 통해 특별한 제품을 소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회원들은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뉴스레터와 이메일을 통해 아드벡의 최신 뉴스, 이벤트, 제품 출시 소식, 증류소의 업데이트 등을 가장 먼저 받아볼 수 있다. 아드벡 위원회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테이스팅 이벤트와 파티를 개최하는데, 회원들은 이러한 행사에 초대받아 아드벡 위스키를 즐기고 다른 애호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아드벡 위원회는 매년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을 기획하여 회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가장 유명한 이벤트 중 하나는 매년 6월 첫 번째 주말에 열리는 “아드벡 데이(Ardbeg Day)“다. 이 날은 전 세계 아드벡 팬들이 한자리에 모여 증류소의 최신 제품을 시음하고, 다양한 게임과 활동을 즐기며, 증류소 투어와 마스터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아드벡 데이는 아일라 페스티벌(Fèis Ìle) 기간 중에 열리며, 전 세계에서 많은 팬들이 참석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아드벡 위원회는 가끔씩 회원 전용의 온라인 테이스팅 세션을 개최하며, 이를 통해 전 세계 회원들이 함께 아드벡 위스키를 시음하고 전문 위스키 전문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행사에서는 특별 게스트와의 Q&A 세션이나 위스키 제조 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 등이 포함되어 있어 위스키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한층 더 넓힐 수 있다.

아드벡 위원회에 가입한 회원들은 또한 각종 이벤트에 대한 우선 예약 혜택과 회원 전용 상품 구매 권한을 누릴 수 있으며, 증류소 방문 시 특별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반응형